기사 메일전송
우리나라 주도 양자기술 표준화 기술위원회 설립 논의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3-02-13 13:51:18

기사수정
  • `양자기술 표준화 평가그룹(IEC/SEG14)`국제회의 개최

국가전략기술인 양자기술 분야의 산업화 촉진을 위한 국제표준화 전략과 기술위원회 신설 추진을 논의하기 위해서 미국, 독일, 영국 등 양자기술 주요 선도국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은 2월 13일부터 14일까지 제주에서 국내외 표준 전문가 30여명이 참여하는 양자기술 표준화 평가그룹(IEC/SEG14)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우리나라가 주도해 작성 중인 양자기술 국제표준화 로드맵을 논의할 예정이며, 로드맵은 양자컴퓨팅, 양자통신, 양자센싱, 양자소재의 4개 핵심 분야로 구성돼 있다.

 

양자컴퓨팅에는 양자컴퓨터의 정상동작 및 효율성 확보를 위한 `측정 오류 완화 기술` 등 3개, 양자통신에는 데이터 송수신시 요구되는 `보안성 유지를 위한 양자키 기술` 등 5개, 양자센싱에는 초고감도·초정밀 센서 개발에 필요한 `광/자기장 활용 기술` 등 3개, 양자소재에는 양자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소재 확보 관련 기술` 2개 등 총 13개 표준화 대상이 포함돼 있다.

 

아울러, 참석 전문가들은 양자기술 로드맵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기술위원회를 신설하는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금년 8월 중에 양자기술 국제표준화 로드맵을 확정하고, 10월에는 IEC 표준화관리이사회(SMB)에 양자기술 기술위원회 신설 제안서를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그간, 우리나라는 양자기술 동향, 활용분야, 표준화 수요 등을 제시하는 IEC 백서 발간(2021년 10월)을 주도했고, 양자기술 표준화 평가그룹(SEG14) 설립(2022년 2월)을 이끌어 낸 바 있다. 또, 2022년 6월부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성수 책임연구원이 양자기술 표준화 평가그룹(SEG14) 의장직을 수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전문가들이 양자기술 활용분야, 표준화 로드맵 작업반 반장으로 활동 중이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우리나라가 민관이 협력해 양자기술 국제표준화 시작 단계부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양자기술 분야에서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민간 전문가들의 국제표준화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최춘식 “방음터널 불연성 재질 및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 법안 추진”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은 지난해 12월 29일 과천시 제2경인고속도로상 화재에 취약한 플라스틱 일종인 폴리메타크릴산 메틸(PMMA)로 만들어진 방음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사망자 5명, 부상자 41명이 발생한 가운데, 방음터널 설치시 그 재질을 ‘불연성’으로 하는 동시에 방음.
  2. 외동읍, 2023년 ‘계묘년’ 신년 교례회 개최 경주시 외동읍행정복지센터는 4일 대회의실에서 ‘2023년 계묘년 신년교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외동농협이 주관한 이번 교례회는 외동읍민들과 함께 새해 인사와 덕담을 나누며 힘찬 한 해를 시작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외동농협조합장의 신년사를 시작으로 축하 떡 절단, 지역 발전과 화합의 건배제의 등 순으로 진행됐다. ...
  3. 안산시 상록구, 혜안 갤러리에서 예술작품 전시회 개최 안산시 상록구는 지역예술인 지원과 시민의 문화 향유의 기회 제공을 위해 구청사 내 혜안갤러리에서 예술작품 전시회를 한다고 5일 밝혔다.이번 전시는 관내 예술인 및 예술단체 작품을 2023년 1월 9일부터 3월 31일까지 차수별 3주간씩 총 4회에 걸쳐 운영된다. 전시 내용은 ▲권영미 개인전 ▲포커스 휠(상록수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제23회 ...
  4.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국토교통부 사업계획 승인…본공사 착공 서울시는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을 지난 12월 29일 승인받아 2028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국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 해 8월 서울시가 신청한 이 사업계획 승인 신청에 대해 중앙 관계부처, 한국도로공사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완료...
  5. 여수시, ‘안전한 농업환경 조성 사업’ 27일까지 신청하세요! 여수시가 농업 재해예방과 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국비 2천5백만 원 포함 총 8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안전한 농업환경 조성 2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시범사업’은 농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과 작업능률 향상을 위해 보조장비와 보호구, 전문가 컨설팅, 안전관리 교육 등을 ...
영상뉴스더보기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